요즘 다시 조금씩 블로그에 자료를 올리고 있다.

4월 중순, 티스토리로부터 날벼락을 맞았다.
"당신 어뷰징.  그러므로 계정 차단."

이거 해결하는데 1주일 걸렸을 거다.  이의제기했는데 답장이 오지 않았다.  그래서 다시 이의제기하며 도대체 사유가 뭐냐고 물어보았더니 어뷰징이라고 했다.  게시물 대부분이 단순한 숫자와 단어로 된 것이라 어뷰징이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같이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친구와 이의제기를 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어학도서관을 만드는데 어휘 자료가 없는 어학도서관이 제대로 된 도서관이냐고, 그리고 어휘들을 한 게시물로 만들어 올릴 수도 있지만 그러면 불편해서 어떻게 사용하겠냐고 이의제기를 했다.  그러자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계정 차단을 풀어주었다.  다음에 또 제재 받으면 풀어줄 수 없다는 멘트와 함께였다.

그리고 5월이 되면서 초대장 5장이 날아왔다.  이건 뭐 병주고 약주고도 아니고...4월에는 어뷰저라고 차단 먹이고 5월에는 초대장 주고...

어뷰징으로 몰렸다는 것 자체가 매우 불쾌했다.  나름 유용한 블로그로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어뷰징이라니까 할 맛이 싹 사라졌다.  더욱이 방문자수도 확 줄어버렸다.  처음에는 멀티라이브러리가 차단을 1주일 당해 그런 줄 알았다.  그런데 유입경로를 살펴보니 search.daum.net에서 하나도 들어오지 않고 있었다.

"이거 왜 이러지?"
네이버에서는 검색 방법을 바꾸는 바람에 이제 거의 안 들어오는 상황에서 다음도 거의 들어오지 않고 있었다.  그래도 네이버에서는 search.naver.com에서 들어오는 것이 있는데 다음에서는 아예 없어진 것이었다.  뭔가 이상해서 테스트를 해 보았다.

Daum 블로그 검색에서 내 블로그 출처의 글 전부 검색되지 않았다.

테스트 방법은 간단했다.  exact matching이 되도록 검색을 해 보면 되는 것이다.  exact matching 결과가 가장 우선이고 그 다음부터 형태소 분석이었던가?  하도 오래되어서 잊어버렸지만 가장 먼저 검색되는 것은 그 눔의 exact matching이었다.  즉 검색어와 결과의 제목이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 가장 위에 뜨는 것이 기본이었다.  그런데 내가 올린 자료의 제목을 그대로 긁어다 붙여넣고 검색을 해도 내 블로그 출처의 정보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네이버에서는 exact matching일 경우에는 정확히 검색되었다.

자료 올리다가 어뷰징 제재 먹은 것도 억울한데 아예 다음 검색에서는 검색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매우 기분이 불쾌했다.

한동안 어떻게 할까 생각을 했다.  그래도 나름 정이 많이 든 블로그였다.  내가 블로그 1년 넘게 한 것은 이게 처음일 것이다.  다시 외국어 자료를 올리기로 마음 먹었는데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  언젠가는 원하는 블로그를 완성할 날이 오지 않을까?
글쓴이: 활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