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원래 학원에 가지 않는 날이다.  그러나 금요일에 일이 생겨서 부득이하게 수업을 바꾸어 오늘 학원에 갔다.  다행히 국어 A선생님께서 수업을 바꾸어주시겠다고 하셨다.

월요일.

나에게는 정말 중요한 날이다.  웬만해서는 월요일에 절대 일을 집어넣지 않는다.  월요일은 그냥 집에서 쉬는 날이기도 하고, 평일에 볼 일이 있으면 월요일에 다 몰아서 본다.  그래서 내게 월요일은 매우 중요한 날이다.  회사를 다닐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월요일은 비워놓았다.  이렇게 비워놓으니 이래저래 유용하다.  예비군도 월요일에 가면 아무 지장이 없고, 다른 데에 나가야하는 일이 있을 때 월요일에 나가면 된다.

문제는 월요일에 일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는 것.  오늘은 국어 A선생님 수업 대신 들어갔다.  첫 시간은 1학년 B반이었다.  그냥 무난하게 갔다.

2교시는 중3.  중3은 경제를 배우고 있는데 하필 오늘은 수요-공급 곡선의 변화였다.  수요-공급 곡선의 변화...어떻게 보면 이 단원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었다.  고등학교 경제에도 그대로 나오는 수요-공급 곡선.  거기에 대학까지 와서도 따라오는 수요-공급 곡선.  그래서 정말 열심히 설명해 주었다.  애들이 다 이해했는지는...글쎄...잘 모르겠다.

3,4교시는 중2.  하필 산업혁명이었다.  지난주에는 프랑스 대혁명, 이번주는 산업혁명.  이것 두 개는 닥치고 다 암기.  내용에서 마땅히 가감할 것이 없으며 전부 시험에 아주 잘 나오는 부분.  외울 것도 많고 이해시키기엔 참 재미없는 부분.  찍는 요령도 별로 없고 그냥 순서를 닥치고 외워야하는 부분.  그래도 대혁명보다는 산업혁명이 설명하기는 편했다.  하지만 역시나 너무나 중요한 범위.

2, 3, 4교시 수업을 하니 정말 땅이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어지러웠다.  밥도 안 먹고 왔는데 진도를 잘못 조절해서 2,3학년 1학기 기말고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딱 겹쳐버린 것이었다.  오늘 수업의 특징이라면 세계사를 배우는 2학년 애들도 경제 내용을 배웠다는 것이었다.  경제라고 해도 워낙 간단한 것이라서 '공급이란 생산자, 판매자, 수요란 소비자, 구매자.  물건 비싸면 사기 싫지? 그래서 수요 감소.  물건 싸지면 회사에서 팔기 싫지?  그래서 공급 감소.' 이렇게 이야기하면 잘 알아듣는다.  문제는 용어.  지난번 중3 중간고사에서 한 번 된통 당했다.  애들이 수업시간에서 내용은 이해하는데 정작 시험때가 되니 용어를 못 외워서 쩔쩔매었던 것이었다.  제발 애들이 용어랑 순서를 잘 외워야할텐데...

정말 아직 요령이 없으니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것 같다.
글쓴이: 활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