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일상 이야기'라는 게시판을 만들려고 하는데 저장은 되었는데 계속 생성되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낑낑 대다가 맨 위에 '일상의 이야기'라는 게시판을 만들었다.  만들고나서 위치를 변경하려는데 위치가 변경되지 않았다.

일상의 이야기 하나만 그러면 그래도 참을만 했다.

오늘 보니 문제가 심각해졌다.  카테고리 순서가 뒤죽박죽 된 것이었다.  체코어부터 헝가리어까지 한글 순서로 정리해 놓았는데 그게 다 헝클어졌다.

그래서 순서를 다시 맞추려고 하는데 아무리 저장을 하고 기다려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류였다.

친구를 만나러 나갔다 왔더니 나와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는 분이 쿠르드어 자료가 생겼으니 쿠르드어 카테고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내 블로그이지만 팀블로그이기도 하다.  몇몇 외국어 게시판은 다른 분께서 자료를 올려주시고, 관리를 도와주고 계시다.

쿠르드어 카테고리를 만드는데 카테고리 생성이 되지 않고, 게시판 생성이 되지 않았다.

이런 일을 한 두 번 겪은 것이 아니라 이번에는 진득하게 기다렸다.

카테고리나 게시판을 여러 개 만들 때 바로 반영 안 된다고 취소하고 다시 생성하다가는 무슨 알 수 없는 오류가 생겨서 생성이 된 후 카테고리 또는 게시판에 들어가면 게시물 0에 그 어떤 글도 뜨지 않는 오류가 발생한다.  이 오류 때문에 몇 번 다음에 메일을 보내 수정받았다.  (이 오류 아직 수정 안 된 것 같다.  며칠 전 블로그 글들을 읽다가 이런 오류가 발생했다는 사람의 글을 읽었다)

워낙 카테고리와 게시판이 많은 내 블로그이다보니 당연히 늦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게시판이 3개 생기고나서 도저히 더 생길 생각을 하지 않았다.

카테고리 순서 변경이 안 되는 오류에 게시판 생성이 되지 않는 오류까지 걸린 것이었다.

거기에 카테고리 글자색이 검은색으로 나왔다.  분명 설정은 노란색으로 해 놓았다.

오류가 세 종류나 생겨 결국 다음에 메일을 보냈다.

메일을 보내고 나니 글자색은 다시 노란색이 되었다.  하지만 다른 두 오류는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

티스토리가 참 좋긴 좋은데 왜 게시판 및 카테고리 생성할 때 속도가 매우 느린지 모르겠다.  그래서 오류가 간간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 이런 오류는 스스로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노하우랄 것도 없지만...

티스토리는 게시판 및 카테고리 설정할 때 진득하게 기다려야 해요.  만약 취소하고 재생성하고 하다보면 생성후 게시판에 글 0이라고 나오고 게시판 들어가면 글 아예 안 나오는 현상 발생해요.

글쓴이: 활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