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라이브러리에는 게시물이 1인 카테고리도 여럿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요루바어 카테고리다.

게시물이 1인 카테고리를 보면 기분이 참 그렇다.  게시물이 알파벳 하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서 오늘은 크게 마음 먹고 요루바어를 타이핑하기로 결심했다.

요루바어 자료를 펼치고 하나하나 타이핑하려는데 s, o, e 아래 점이 붙은 알파벳이 있고, 그 위에 성조를 표시하는 악센트 기호까지 붙어있었다.

"이걸 어떻게 입력하지?"
인터넷을 싹싹 뒤졌다.  겨우 유니코드 입력하는 방법을 찾았는데 &#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없었다.

결국 뒤지고 뒤져서 겨우 입력법을 찾아내었다.  HTML 모드에서 어떻게 어떻게 입력하면 된다고 했다.  그래서 해 보았는데 o, e 아래에 점이 붙은 철자에 악센트 기호가 붙으면 출력이 되지 않았다.

"어떻하지?"
계속 찾다찾다 답을 찾지 못해 라면 하나 끓여먹으며 생각했다.
"성조를 분리하자."

그렇게 하나 입력하는데 30분 정도 걸린 거 같다.  긴 지문도 아닌데 특수문자 입력하고 성조 입력하다보니 시간이 그렇게 되었다.

정말 힘들었다.


그리고 비스타...왜 자판 변환 단축키가 안 먹는지 모르겠다.  xp에서는 ctrl+shift+숫자로 단축키를 지정해 자유롭게 바꾸어 쓸 수 있었는데 비스타는 그게 안 된다.  외국어 한 번 입력하려고 하면 마우스를 필히 잡아야한다.  해결책을 아직도 못 찾았다.  과연 해결책은 없는 걸까?
글쓴이: 활활이